본문 바로가기
C o p y r i g h t ⓒ J o a/이런저런 리뷰

[영화관] 조용한 감동이 있는 광화문 스폰지하우스에 가다

by Joa. 2010. 1. 11.
작년 이맘 때, 씨네큐브에서 <굿바이 칠드런>을 감상하고 씨네큐브와 스폰지하우스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다. 그리고 1년이 지난 지금, 씨네큐브는 예전의 느낌이 사라진 채 운영되고 있고 스폰지하우스는 서울 3군데 중 1곳만 살아남았다. 이런 예술영화 상영관이 많아지기를 바랐는데 결국 현실은 쉽지 않았나 보다.
지난 주 토요일에 스폰지하우스 광화문점(이하 광폰지)에 <남극의 쉐프>를 보러 갔었다. 지금 스폰지하우스에서는 일본 인디필름 페스티벌이 진행중인데, 덕분인지 눈이 많이 내렸음에도 거의 모든 좌석이 꽉 찼다. 12월 말로 끝날 예정이었던 페스티벌이 2월 초까지로 연장되었으니 일본영화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놓치지 말 것!
극장은 내부도 외부도 역시 넓지 않다. 하지만, 그 편이 왠지 아늑하고 따뜻한 느낌을 준다. 과거의 압구정 스폰지하우스는 건물 지하에 있었는데 어딘가 마감이 덜된 듯한 오래된 극장 느낌이 물씬 났던 반면 광폰지나 씨네큐브는 굉장히 깔끔하다.
스폰지하우스 상영관 안으로는 음식물을 가지고 들어갈 수 없다. 단, 음료 반입은 가능한데 광폰지는 입구로 들어서자마자 카페테리아가 있어 간단한 음료를 주문할 수 있다.
에스프레소 3,000원부터 카페모카 4,000원(아이스는 500원 추가) 등의 커피 및 호가든, 하이네켄, 버니니 등의 맥주(5~6,000원)까지 다양한 종류를 판매하니 취향에 따라 고르면 된다. 다른 카페에 비해 저렴한 가격.
냉장고에는 페리에와 웰치스같은 각종 음료가 옹기종기 들어있고, 그 위론 아기자기한 피규어들-
이런 작은 것조차 사랑스러움.
지금 스폰지하우스에서 하고 있는 <일본 인디필름 페스티벌> 관련 사진들이 벽면에 전시되어 있다. 아오이 유우가 주연한 <백만엔걸 스즈코> 액자. 이 영화는 1월 14일부터 광폰지에서 볼 수 있다.
이건 내가 보고 온 <남극의 쉐프>. 남극의 돔 후지 기지에서 8명의 연구원들이 벌이는 이야기인데, 요리사인 니시무라가 그 중심에 있다. 요리사가 주인공이니만큼 맛있는 요리들이 얼마나 다채롭게 나오는지~ 남극의 깔끔한 배경과 어우러져서 영화 자체가 굉장히 깨끗한 느낌. 소소한 재미가 있는 영화였다.
이 그림은 어떤 영화랑 관련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림도 걸려있고 액자도 걸려있고 그냥 영화관의 식상한 포스터들과는 완전 다른 느낌.
영화가 끝나고 극장 내부를 찍었다. 전 좌석이 백석도 되지 않고 스크린도 일반 멀티플렉스의 1/4 밖에 되지않는 작은 상영관이지만, 그래서 더 매력적이다. 엔딩크레딧이 다 올라갈 때까지 영화의 여운을 느낄 수도 있고- 팝콘의 바스락 거리는 소리 없이 영화에 몰입할 수도 있고- 영화를 좋아한다면 광폰지에서 한번쯤은 영화를 꼭 봐보길 권한다.

(Tip) 광화문 스폰지하우스
-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spongehouse
- 스폰지하우스 홈페이지: http://www.spongehouse.com/
- 광화문 스폰지하우스 가는 법:
5호선 광화문역 6번 출구로 나와 동화면세점을 지나자마자 우측으로 보면, (구)KFC(지금은 할리스) 사이로 골목이 보인다. 이 골목으로 들어가면 골목이 끝나갈 즈음 왼편에 스폰지하우스가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