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o p y r i g h t ⓒ J o a/이런저런 리뷰

[제품] 아이팟(아이폰)으로 글쓰기 힘드셨죠? 그럴 때 핑거터치펜!

by Joa. 2010. 3. 5.

Finger Touchpen*


나는 애플빠는 아니지만 스티브잡스는 좋아한다. 그의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존경하고 애플이 추구하는 혁신을 사랑한다. 기능을 내세우기 전에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애플의 기기들은 오늘날 디자인의 시대에 이르러 탄탄한 매니아층과 폭발적 지지를 받게 되었다. (그렇다고 애플의 기기가 디자인만 빼어나다는 것은 아니다.)

특히 이런 생각은 아이팟터치를 만나면서 더욱 강해졌다. 사실 아이팟 셔플 2세대를 쓸 때 디자인에는 만족했지만 아이튠즈의 불편함을 비롯해서 사용성에서는 국내의 MP3보다 좋은 점을 발견할 수 없었는데, 터치는 그야말로 감탄이 절로 나오는 제품이었다. 예쁜 디자인과 놀라운 터치감, 무한한 어플의 세계, 그리고 와이파이. 하루종일 아이팟만 있으면 뭐든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아이팟이 있기 때문에 아이폰은 아직 구매하지 않았지만 여전히 하루에도 몇 번씩 지름신이 오게 만드는 유일한 제품.


아이팟 터치를 쓰면서 불편한 점이 하나도 없었느냐, 그것은 또 아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불편했던 것은 터치방식이었다. 국내 터치폰은 감압식[각주:1]을 사용해서 손톱으로 톡 쳐도 인식하는 반면 아이팟은 정전식[각주:2]이기 때문에 손이 확실히 닿아야 한다. 그런데 터치의 자판은 세로 상태에서 봤을 때는 손이 작은 편인 나조차도 정확한 글자를 쓰기 어려울 만큼 면적이 좁다. 그러니 손가락으로 원하는 글자를 눌러도 다른 글자가 눌려버리는 일이 잦았다.

터치가 생기고 얼마 되지 않아 톡픽 블로거 간담회에 갔을 때, 어느 분이 터치펜으로 터치 입력하는 것을 봤는데 정말 편해보였다. 몹시 부러웠고 사고싶은 악세사리 1위에 급부상했는데 보호필름 사고 충전기 사고 케이스 사고(선물받고) 악세사리 하나하나 사다보니 여간 부담되는게 아니라서 참아왔다. 그러던 중, 위드블로그에서 발견한 핑거터치펜! 아싸! 기회다 싶어 응모했고 리뷰어로 선정되서 터치펜이 생겼음!


기다리던 택배 도착. 제법 부피 나가는 상자 크기에 비해 너무 가벼워서 뭐가 들었나 싶었더니 달랑 요 터치펜 하나. 10g 밖에 되지 않는 터치펜이니 포장이 되어있었대도 무게가 거의 느껴지지 않을 정도였다.


작은 터치펜 끝에는 고무로 된 캡이 달려있어서 사용하지 않을 때, 이어폰 잭에 꽂아두면 좋다. 하지만, 나도 그렇고 대부분 유저들은 아이팟(아이폰)에 이어폰을 꽂고 다닐테니 사실 캡이 무용지물이었다. 없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있어도 크게 유용하지는 않았음.


그리고 또 추가로 건의할 부분이 있다면 이어폰잭에 꽂은 상태일 때, 줄이 고무줄 처리가 되어있어서 꽂은 채로도 터치가 가능하면 좋겠다. 지금 상태로는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아 잭에 꽂는다고 해도 줄이 짧아서 사용할 때는 다시 빼야했기 때문에 그닥 편리하지 않았다.


그래도 터치와 비교한 왼쪽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작은 사이즈와 거의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무게감은 부담없이 사용하기 좋았다. 그리고 플라스틱 봉 끝에 달린 펜촉 부분은 특수처리된 수지(고무)로 반구형이라 꾹 누르면 탄력이 느껴졌다. 또 작은 사이즈 덕분에 세로 상태에서도 정확한 글자를 입력할 수 있어 이제 오타낼 걱정은 없겠더라는. 다만 손으로 입력할 때보다는 인식이 잘 안되는 편이어서 정확하게 눌러줘야 한다. (손으로 입력할 때는 살짝만닿아도 입력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꾹꾹'이라는 뜻입니다~)

얼마전, 국내의 소세지 스틱으로 터치를 사용하는 동영상이 해외토픽으로 뜨는 등 인기를 끌었다. 정전식 방식인 아이팟이나 아이폰은 터치하려면 겨울철에 장갑을 벗어야 하는 불편이 있었는데 그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며 퍼졌던 동영상이다. 이런 동영상까지 나올 정도라면 아이팟의 터치에 불편을 느꼈던 사람들이 많다는 소릴텐데 그런 점에서 핑거터치펜은 굉장히 유용한 악세사리라 할 수 있겠다. 위에서 말했듯 휴대성 부분이 좀 더 보완된다면(혹은 핑거터치펜을 끼울 수 있는 케이스가 나온다거나) 필수 악세사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1. 손가락 끝의 압력을 감지하여 터칭. 정전식보다 반응이 느리고 내구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음(옴니아2, 햅틱 등 국내 대다수 터치스크린 폰) - 출처: 다나와뉴스 동영상 등 [본문으로]
  2. 손가락 끝에 흐르는 미세한 전류를 감지하여 터칭(아이팟, 아이폰) 정확하고 빠른 인식이 가능하고 터치감이 좋으며 민감하나 손가락처럼 전도성 있는 물체만 터치 가능 - 출처: 다나와뉴스 동영상 등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