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o p y r i g h t ⓒ J o a/이런저런 리뷰

[영화] 미야자키하야오의 애니메이션과 닮았다, "아바타"

by Joa. 2009. 12. 20.
아바타 Avatar (2009)
액션, 어드벤처 | 미국 | 162 분 |http://www.foxkorea.co.kr/avatar
감독 제임스 카메론
Joa의 한줄평 | 환상적인 CG로 눈길을 사로잡고 던지는 메시지도 분명하니 어찌 좋지 아니하다 하겠는가!

<2012>를 보러가서 아바타 예고편을 봤는데 예고편으로 판단하건데 내게 <아바타>는 그닥 보고싶진 않은 영화였다. 한마디로 이 영화에 대한 기대감은 제로였고 ,예고편의 감상을 짧게 말하자면 우주 전쟁영화 정도?
그런데 이 영화를 보게 된 이유, 첫 번째는 첫날 8만명이 관람했다는 기사를 우연히 봤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팝콘이 먹고 싶고 극장은 가고 싶은데 마땅히 볼만한 영화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영화 보는 내내 와! 와! 하는 탄성을 속으로 얼마나 질렀던지! 안 봤으면 후회할 뻔 했다.
이 영화는 정말 재미있었다. 큰 기대 없이 봐서 더 좋았는 지도 모르겠지만(같이 간 친구는 잘 만든 영화이지만 자기 취향은 아니었다며 초반은 다소 지루했다고 했으니 말이다.) 완벽한 CG라거나 꽤 탄탄한 스토리라거나 올해 본 영화에서 괜찮은 영화로 손꼽힐 만큼 좋은 영화였다. 제법 긴 런닝타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도 몰랐으니까.
그런데 중학교 때부터 미야자키 하야오를 존경하며 그의 애니메이션을 즐겨봐서일까? 영화를 보면서 <아바타>가 던지는 메시지나 영상이 어딘가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과 닮았다는 느낌이 자꾸 들었다. 아바타에 대해서는 지금도 많은 리뷰가 있으므로 나는 영화에 대해서 쓰기 보다는 다분히 주관적으로 <아바타>와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을 비교해 보려고 한다.

   닮은 꼴 1: 배경- 판도라 vs 라퓨타  

<타이타닉>에서도 엄청난 스케일을 보여주었던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아바타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영상을 보여주었다. 이 영화의 최대 강점은 완벽한 CG에 있다. 정말 우주 어딘가에 존재할 것만 같은 행성 판도라의 모습은 감탄이 절로 나올 만큼 아름답고 생경하다. 특히 하늘에 떠있는 섬은 그 동안 애니메이션에서나 볼 법한 것이었는데 실제같이 잘 만들어져 너무 멋있었다.

판도라

라퓨타 이미지는 다음 영화에서 똑같이 가져왔는데,
저작권 컨텐츠 확인요청이 들어와서
URL로 대체합니다.

이미지 보시려면 여기 클릭

오른쪽은 미야자키 하야오의 1986년작 <천공의 성 라퓨타>이다. 사실 라퓨타는 섬이라기 보다 성이라고 할 수 있지만, <아바타>의 판도라 행성에 떠 있는 거대한 섬들처럼 공중에 떠 있으며 파라다이스같은 곳이다. 공중에 떠 있다는 사실 외에도 인간세상과는 다른 곳이라는 점에서 판도라와 닮았다.

또, <아바타>에서 인간들이 나비 족을 공격한 것은 그들의 근거지인 영혼의 나무 밑에 있던 언옵티늄이라는 대체 자원을 채굴하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천공의 성 라퓨타>에서 하늘에서 떨어진 시타를 사람들이 쫓았던 것은 라퓨타로 이끌어주는 비행석을 갖고 있기 때문이었다. 결국 이 두 영화 모두 인간의 욕심 때문에 공격 받고 상처 받는 무엇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 매개체인 '돌'이라는 설정마저도 닮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닮은 꼴 2: 캐릭터 설정과 메시지 - 아바타 vs 모노노케 히메(원령공주)  

판도라에 살고 있는 부족 중 하나인 나비족은 파란 피부, 3m가 넘는 신장, 뾰족한 귀, 긴 꼬리를 가졌다. 이들은 동족 및 모든 생명체들과 끈끈한 유대관계를 맺으며 삶과 죽음을 비롯한 자연의 섭리에 순응하여 살아간다. 판도라 행성 자체가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는 행성이라 할 수 있는데, 인간은 진보된 과학을 앞세워 그들의 것을 빼앗으려 판도라를 공격하게 된다.
 
 

<아바타>에서 보면 인간도 과학을 지혜롭게 사용하는 과학자 집단과 무력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군인 집단으로 나뉜다. 과학자 집단에서 만들어 낸 나비족의 아바타는 그들에게 동화되어 협상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입장이다. 사고로 죽어버린 쌍둥이 과학자형을 대신해 아바타를 조종하게 된 제이크 설리는 아바타 중에서도 중심인물이다. 처음에는 퇴역군인(해병)으로써 군인 쪽에 섰었던 그는 나비족과 함께 생활하면서 점차 인간이 아닌 자연에 순응하는 삶을 배우게 되고 결국엔 인간과 대립까지 하게 된다. 

자신의 행성을 지키려는 나비족과 인간으로 살기 위해 그것을 뺏으려는 인간의 대립. 인간의 욕심이 지구를 망가뜨렸으면서 욕심을 채우기 위해 원주민을 몰아내는 과정은 미국이 인디언을 몰아내었던 것을 떠올리게 만들었고 <모노노케 히메>를 떠올리게도 했다.

아바타
모노노케 히메

1997년작 <모노노케 히메: 원령공주>는 숲과 산을 빼앗아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는 인간과 그 것을 지키기 위해 싸우다 총에 맞아 재앙신이 되어버린 멧돼지 신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리고 아바타에 나비족이 있다면, 모노노케 히메에는 원령공주가 있다. 인간이지만 들개 신인 모로에 의해 자라며 자연의 편에 서 있는 원령공주. 그리고 아바타의 제이크 설리 역은 아시타카와 같다. 재앙신에 대립해 싸운 전사였던 아시타카는 인간의 욕심 때문에 멧돼지 신이 재앙신으로 변했다는 사실을 알고 어느 편에 서야할지 갈등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아바타>와 가장 닮은 애니메이션을 꼽으라면 <모노노케 히메>라 할 수 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여러 애니메이션은 인간과 자연의 대립을 다루고 있기는 한데, 그 중에서도 모노노케 히메는 전반적인 부분에서 참 많이 닮았다.

라퓨타가 나온 때로부터는 벌써 23년이, 모노노케 히메부터라고 해도 12년이 지났다. 그런데 이렇게 비슷한 메시지와 설정으로 영화가 만들어지고, 그 영화가 흥행을 하게 된다니 어쩌면 사람의 상상력은 거기서 거기인지도 모르겠다. 물론 그 때는 만화로나 가능했던 것이 이제는 생생하게 실제처럼 그려져 세월의 흐름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그리고 인간과 자연의 대립, 인간의 끝없는 욕심이라는 주제는 사람이 변하지 않는 한 계속되는 화두일 게다. 얼마 전 재미있게 보았던 <2012>부터 <아바타>까지 최근 헐리우드 영화는 우리에게 경고하는 내용이 많은 것 같다. 아바타는 자연의 것을 최소한으로 뺏으면서 행복하게 살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여러가지 고민이 드는 영화였던 것 같다.

본문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모든 이미지의 권리는 영화제작사 20세기폭스 코리아에 있습니다. 또한, 출처는 Daum 영화입니다. 이 점 이용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37

  • BlogIcon 미스터그린 2009.12.21 11:32

    이런 저와 너무나도 같은 생각을 하셨네요.
    저도 이거와 관련해서 블로그 포스팅을 하려고 했는데 이미 선수를 빼앗겼네요. ㅋㅋㅋ
    공감하며 잘읽고 갑니다. ㅋㅋㅋ
    답글

    • BlogIcon Joa. 2009.12.21 13:54 신고

      영화를 보는 내내 자꾸만 지브리스튜디오 애니메이션이 떠올라서 집에 오자마자(는 아니지만) 포스팅해봤어요.
      그런데 곳곳에서 지브리 생각났다는 분들이 꽤 되시더라구요.
      미스터그린님의 리뷰도 기대되는걸요!

  • BlogIcon 긍정의 힘 2009.12.21 14:34

    아~천공의성 라퓨타 저도 봤는데, 이 영화 회식할때 본다고 그래서 안보고 미뤄뒀는데~
    그냥 봐야겠네요~^-^ 리뷰 잘 봤습니당!ㅋㅋ
    답글

    • BlogIcon Joa. 2009.12.21 16:39 신고

      영화 회식은 이미 파토났으니 영화 보고 오세요!
      남자친구분 설득하고 보셔도 후회 안하실 듯!

  • 미야자키짱 2009.12.21 16:05

    촉수도 있지요,, 나우시카의 옴무,,
    답글

    • BlogIcon Joa. 2009.12.21 16:40 신고

      안그래도 그 이야기들 많이 하시더라고요~
      전 나우시카는 좀 가물가물해서 이번 포스팅에선 뺐어요 ㅎㅎ

  • BlogIcon 바람처럼~ 2009.12.21 18:16

    아바타를 안 봤지만 진짜 닮았네요 ^^
    답글

  • cosmopolitan 2009.12.21 19:34

    아..저도 어제 봤는데 정말 재밌더군요.
    또 보고 싶다는...ㅠ.ㅠ
    답글

    • BlogIcon Joa. 2009.12.22 10:29 신고

      저도 3D로 다시 볼까 생각하고 있어요-
      영화 두 번 본 적은 한 번도 없는데! 3D는 엄청나다는 소문을 접해서요- ㅋㅋ

  • 999 2009.12.21 19:37

    라퓨타 자체가 서양예술 미술 문학에 영향 받은 작품 아니던가요.
    답글

    • BlogIcon Joa. 2009.12.22 10:30 신고

      아아- 그 부분은 제가 모르는 부분이어서요.
      뭐, 라퓨타나 아바타나 혹은 다른 지브리의 애니들이 말하고자 하는 바(인간 vs 자연) 이건 끊임없이 던져질만한 화두긴 하지요-

  • BlogIcon 친절한민수씨 2009.12.21 20:47

    아~ 리뷰 너무 잘 쓰셨잖아요?
    전....ㅋㅋㅋ 여하튼 트랙백은 걸고 갈꼐요 ㅋㅋ
    저도 라퓨타 봤었는데 생각해보니 정말 비슷한데요?
    답글

    • BlogIcon Joa. 2009.12.22 10:30 신고

      전 지브리 애니부터 떠올랐는데, 포카혼타스랑 늑대와 춤을, 을 떠올리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전 포카혼타스는 기억이 잘 안나고 ㅋㅋ 늑대와 춤을은 보지 못해서 ㅎㅎ

  • uraneum 2009.12.21 22:19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와도 닮은 점이 매우많습니다. 촉수로 동화되는 장면이나 자연의 분노로 싹쓸이 당하는 문명이라던가. 자연을 사랑하는 여전사이미지도그렇고... 카메룬감독이 확실히 하야오감독의 애니들을 참고한듯합니다.
    답글

    • BlogIcon Joa. 2009.12.22 10:31 신고

      제 생각에도 미야자키 하야오의 영향을 조금도 안받았다면 거짓말 같기는 한데(각본도 제임스 카메론인 것을 감안하면) 뭐, 사실 써로게이트라는 영화도 닮았다고 하고 이것저것 잘 버무린 것 같기도 합니다 : )
      그래도 역시 잘 만들기는 했더라구요 ㅎㅎ

  • 쿵쿵쿵 2009.12.22 20:08

    우와 좋은글 잘 보고갑니다. 공감!
    답글

  • BlogIcon blue-paper 2009.12.23 10:37

    그러고보니 지브리 애니와 비슷하네요 ^^
    답글

    • BlogIcon Joa. 2009.12.23 11:15 신고

      생각했던 것보다 비슷한 점이 많았어요 : )
      정리하다보니 이것저것 많이 생각나더라는!
      역시 지브리가 대단한 것도 같고 ㅎㅎㅎ

  • 정말 보는 내내 카메론 감독이 미야자끼 하야오 감독님의 영향을 많이 받았구나 그 생각만 들더군요.
    천공의 성 라퓨타, 바람계속의 나우시카, 원령공주의 이미지들이 자꾸 겹쳐지네요.
    그리고 타부족들을 모아서 함께 대항하는 장면은 반지의 제왕이,만들어진 몸에 인간의 의식이 주입되는 건 에반게리온
    시리즈도 연상되고 뒷머리에 굵은 케이블이 연상되는 머리카락으로 다른 생물과 소통하는 장면은 공각기동대의 이미
    지,스타크래프트의 마린을 연상시키는 지구군들까지.

    해아래 새로운 건 없다지만 창의성 없이 너무 이것저것 가져다 쓴 건 좀 불만이지만 영상은 정말 볼만했습니다.
    영화 다 보고나니 쳐박아 뒀던 하야오감독님 애니메이션 복습하고 싶어지네요.
    정말 세계적으로 대단한 영향을 끼친 위대한 예술가임에 틀림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하야오 감독님처럼 전세계적으로 작가와 감독들에게 영감을 줄 만한 예술가들이 많이 나왔으면 합니
    다. 원조격인 일본에서는 이 영화에 대한 반응이 어떨지 참 궁금해지는데요.

    포스팅 잘 보구 갑니다
    답글

    • BlogIcon Joa. 2009.12.23 13:50 신고

      말씀해 주신 부분에서 많은 부분이 공감가네요.
      저도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 외에 군인들에게서 마린 떠올렸었거든요 ㅎㅎ
      뭐, 이것저것 조합해서 만들었다고 해도 영화 자체는 재미있었다, 그리고 잘만들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 같습니다.
      CG도 완벽했던 것 같고요.
      정말 일본에서는 어떤 반응을 있는지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 지나가다. 2009.12.24 01:22

    댓글 보니 좀 그런데..
    나우시카는 프랑스작가 장지로
    아자크에 영향받은 작품이구요.
    옴무니 전용비행선 의상 마린등
    넓은대지 등 나올꺼 다 나오구요.

    걸리버여행기 이전에도 날아다니는 도시이야기는
    상당히 많기도 하구요. 라퓨타라는 이름이 걸리버여행기 소스지요.

    라퓨타의 마그리트의 올마이어의 성, 피렌네의 성도 있구요.. 고양이 자동차인가? 버스인가.
    이런것들도 미술작품에품에 초현실주의 에서 종종 나오는거지요..

    아바타는 백인과 인디언과의 이야기가 큰줄거리지요.
    인디언들도 연기 초기 인간사상이라서 자연을 섬기고 자라온 종족들이고
    포카혼다스 늑대와의 춤에 큰 맥락이있고.

    위에 공강기동대 이야기 하시는데 공각기동대도 윌리업깁슨 뉴로맨서 라던가. 토탈리콜 영향도 있구요.
    이런이야기는 중요한게 아니고

    영향과 관계없이 어떻게 만들어내냐가 중요하지요.
    아바타는 1950년 SF소설 표절시비도 있었데.
    스토리도 비슷하구요. 세계관은 겹치고 겹칩니다.
    크래딧에 올려달라고 했다고...
    답글

    • BlogIcon Joa. 2009.12.24 09:51 신고

      말씀해주신 것처럼 지브리 애니메이션들 역시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만들어진 것은 아니겠지요.
      이러이러한 것들이 닮았다, 그래서 아바타는 별로다! 아류다! 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충분히 잘만들어진 영화라고 생각하고요.
      다만 제가 느끼기에는 아바타의 여러 요소들이 지브리 애니를 떠올리게 만들었고, 어떤 점들이 그러했는지 적어본 거였답니다-

  • ADROS 2009.12.24 03:32

    경험없는 상상이 얼마나 빈번할 지는 모르겠습니다. 누군가가 누구에게 영향을 받았던 누구의 것을 활용했던 뭔가를 새롭게 만들어 내는것에 찬사를 보냅니다.
    이런점에서 Joa님의 리뷰에서와 같이 사람의 상상력이란 비슷한 부분을 많이 공유하고 있는듯 하군요. 저도 오늘 아바타를 보고서 참으로 많은 영화를 떠올렸지요. 특히나 영화를 보면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세계관이나 여러 컨셉을 떠올린건 저 또한 비슷합니다. 더불어 아바타(Avatar)라는 제목과 초반 내용을 보고서 현실의 나와 네트워킹된 또 다른 공간의 나라는 설정을 보며 마치 '닷핵'을 떠올렸습니다. 이점에서 감독이 뭔가를 전달할려고 하지 않았나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이것 외에도 표범같은 생물체를 보며 영화 헬보이의 몬스터를 떠올렸고, 후반 공중 전투씬을 보며, 디워의 그것을 떠올렸습니다. ㅋㅋ 여튼 멋지더군요.
    답글

    • BlogIcon Joa. 2009.12.24 09:52 신고

      제 생각도 ADROS님과 같습니다.
      결국 사람이 생각하는 것은 크게 차이가 없는 것 같아요.
      그걸 어떻게 발전시키고 어떻게 표현하는 가가 중요해지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아바타는 칭찬받을만한 작품이었다고 생각하고요.

  • movie love 2010.01.03 11:43

    법고창신이라는 말도 잇지 않나요 비슷한 느김에서 더 낳은것을 만들어 내면 대단 하면 되지 않나요
    섭인견이 위대함을 부셔 버릴수잇으니 조심 하세요
    답글

    • BlogIcon Joa. 2010.01.03 16:03 신고

      제 포스팅은 아바타를 절대 폄하하는 글이 아니었습니다.
      아바타는 충분히 잘 만들어진 영화이고, 주변 사람에게 저도 얼마나 추천했는데요.
      다만, 아바타가 내세우는 최고의 상상력! 이라는 카피는 조금 과대포장이 아닌가 싶었던 것이지요. 전혀 새로운 영화는 아니었으니까요~
      그런 제 느낌을 적어본 것이랍니다-

  • 주범수 2010.01.04 16:20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에서는 주인공 나우시카가 오무와 광섬유같은 촉수와 교감이 이루어지고, 또한 이웃집 토토로에서도 나무와 교감이 이루어지고, 아바타에서도 나무와 교감이 이루어집니다.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도 인간이 자연을 파괴, 인간들끼리의 전쟁으로부터 자연으로 돌아가자라는 주제인데, 아바타에서도 비슷한 설정이네요..
    답글

    • BlogIcon Joa. 2010.01.04 16:30 신고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는 기억이 잘 안나고 토토로는 보다 말아서 내용에서 언급을 많이 하지 않았는데-
      이 포스팅에 댓글 달아주신 많은 분들의 의견처럼, 아바타가 지브리 스튜디오 애니메이션과 닮은 설정이 꽤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
      최근에는 다소 실망스럽지만, 확실히 과거의 지브리 애니는 최고였던 것 같습니다.

  • KGB 2010.01.07 14:26

    하야오의 애니뿐만아니라..수많은 판타지 게임,소설,영화들의 영향이 많죠...
    수많은 나비족들이 모여서 염원을 하는 장면은 흡사. '매트릭스:레볼루션'의 군무나, 파이널 판타지X에서의 죽은 영혼들이 기원하는 벽이 생각나더군요...
    그리고, 홈트리라는 나비족이 서식하는 거대한 나무는 아이스윈드데일 이라는 게임에서..거대한 나무밑둥에 집을 짓고 사는 마을이 하나 있죠..
    여기저기 짜깁기가 많은 영화지만..그것을 다 짜깁기 해서라도 저렇게 멋진 영상이 나왓으니..뭐라 할말없죠..^^
    답글

    • BlogIcon Joa. 2010.01.07 16:34 신고

      저도 KGB님 의견에 동의해요.
      아이디어를 어디서 가져왔든, 어쨌든 제임스 카메론이 좋은 작품을 만들어낸 것은 분명한 사실 같습니다.
      화려한 영상과 볼거리는 진짜 감탄이 절로 나오더라고요.

  • AKN3 2010.01.26 13:43

    글쎄.. 짜집기니 뭐니 표절이니 뭐니 해도 이만한 영상물 본 적 있으신지들.. ㅡㅡ;

    짜집기라고 단정짓는건 한참 잘못된 판단 오류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아바타를 보면서 어디선가 본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든 건 저 역시 마찬가지긴 하지만.. 솔직히 애초에 다른 작품

    들과는 비교가 안되는 압도적인 영상때문에라도 그렇게 쉽게 말할 문제는 아닌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개인적으

    로는..
    답글

    • BlogIcon Joa. 2010.01.26 15:49 신고

      AKN3님은 아바타를 정말 좋게 보셨나봐요.
      하지만, 이 글에 댓글 달아주신 분들도, 그리고 저도 느끼듯이 아바타를 폄하하려는 글이 아닙니다.
      아바타의 영상미는 정말 화려하고 잘 만들어졌죠-
      그러니까 지금 이렇게 큰 흥행을 하고 있는 거겠죠 ^^

  • 검색으로 2010.03.02 17:51

    아바타 하도 아바타해서 하루 날잡아서 2d로 봤는데... 딱 보자마자... 일본애니메이션 닮았다!! 라고 느꼈어요;;;

    제가 그 감독 애니는 그럭저럭 4편이상 본것같은데..어쪄다보니;;ㅡㅡ;;;

    아바타 보면서 이거 그 감독이 만든건가? 라고 생각하면서 오늘 검색해서 블러그들 둘러보니 아니네요;;;ㅡㅡ;;

    ㅋㅋㅋㅋㅋㅋ 어찌되었던간에..... 전 좀 씁쓸하더구만요.. 2d로 봐서 그런지 애니와 비교도 되고....

    동양적?시각이라고 해야하나? 좀 기존에 있던 영화시각?과 다르게 본 영화는 액션?중에...(제가 많은 영화를 보지는 못했지만..) 맥트릭스 디스트릭스 이후 기억에 남는영화로 될듯싶어요..^^
    답글

    • BlogIcon Joa. 2010.03.03 09:53 신고

      그러니까요 ㅎㅎ
      아바타 정말 잘 만든 영화긴 한데 미야자키 하야오 영향을 많이 받은 거 같긴 해요 : )
      저처럼 생각하신 분들이 많으신 것 같더라구요~
      댓글들 보면 아니라는 분들도 계시지만 ^^;

  • 가람 2021.09.26 04:43

    한국영화였음 표절이라고 했을 듯요. 오징어겜도 같은 배틀로얄식 장르의 일본 영화와 비슷하다고 해서 표절이라고 하는 한국인들인데 아바타는 거의 갖다 배낀 수준이라고 볼듯. 그리고 아바타는 기존의 전통적인 원형에서 영감을 받았다기보다. 만들어진 작품들을 통해(세계관, 배경, 연출) 많은 부분들을 가져왔다 봐야하는데, 이걸 두고 다른 미술작품이나 원형 운운 하는 것도 코미디인듯. 그냥 영향받아서 가져왔다고 인정하몈 될 것을 ㅋㅋ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