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o p y r i g h t ⓒ J o a/이런저런 리뷰

[서비스] 온라인으로 들어온 매거진, 혹은 백화점 - 엘르엣진(ELLE atZINE)

by Joa. 2009. 11. 20.
유명 패션매거진인 ELLE에서 독특한 시도를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바로 엘르엣진에 대한 이야기였는데, 그게 뭔고하니 엘르의 컨텐츠를 유저들에게 오픈해서 자유롭게 자신만의 매거진을 만들 수 있도록 하고, 브랜드 상품들은 특별히 마련된 쇼룸을 통해서 마치 백화점에서 물건 고르듯 볼 수 있게끔 만든 신개념 서비스다. 한마디로 명품 브랜드 쇼룸과 온라인 매거진, 스타일 블로그 등을 모두 아우른 신개념 스타일 온라인 컬쳐 클럽이란다.
지금은 오픈베타 기간으로 초대를 받아서만 사용이 가능한데 정식 오픈 후에도 초대제로 진행할지는 잘 모르겠다. 그냥 아, 재미있는 서비스가 생겼구나- 생각하고 있다가 초대장을 받게 되서 조금 둘러봤는데 일단 첫느낌은 와! 멋진데? 였다.

    내가 에디터가 된다면? - Lounge
 


사실 매거진이 온라인으로 들어온 것은 한참 전의 이야기라 새로울 것은 없지만, 엘르엣진이 그들과 달리 눈에 띄는 것은 단순히 컨텐츠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는 데 있다. 드라마 <스타일>의 방영 이후, 에디터가 굉장히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데 엘르엣진에서는 내가 에디터가 되어 컨텐츠를 꾸며볼 수 있다. 그렇게 꾸며진 컨텐츠는 엘르엣진 라운지에서 공유되며, 외부로 퍼가기 기능을 통해 E-mail로 전송하거나 블로그나 카페로 자유롭게 퍼갈 수 있다. 요즘 저작권 문제는 블로거들에게 굉장히 민감한 부분인데, 굉장히 파격적으로 다가왔다.



엘르엣진에서 Gmood라는 아이디로 활동하는 분이 만든 컨텐츠다. 레이아웃 등에서 조금 어색한 부분은 있다지만 마치 잡지라고 해도 믿을만큼 컨텐츠나 구성이 깔끔하다. 그리고 유저가 만든 컨텐츠더라도 각 제품에는 링크가 걸려서 클릭하면 상품 정보를 볼 수 있다.
아무래도 ELLE가 여성 매거진이다 보니 뷰티나 패션 쪽 컨텐츠 대부분이 여자들을 위한 정보라는 것이 조금 아쉽지만, 그런 쪽으로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정말 눈이 즐거울 서비스.

    온라인으로 들어온 매거진, 혹은 백화점 - atZINE Book
 


엣진북에서는 엘르잡지의 컨텐츠를 볼 수 있다. (물론 일부다.) 특이한 점이라면 잡지의 광고페이지를 온라인에서 보여주는 방식인데 우측이미지에서 보듯이 CF 동영상을 플레이하거나 쇼룸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꾸며두었다. 잡지라는 인쇄매체의 한계를 온라인 상에서 멋지게 풀어냈다는 느낌. 특히 엘르엣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쇼룸 부분은 정말 칭찬하고 싶다.


위의 이미지가 쇼룸인데, 마치 백화점의 매장에 들어가는 듯한 플래시 영상도 눈에 띄고 물건을 보는 방식도 진열된 물건을 둘러보는 듯하게 꾸며두어 기존 쇼핑몰이나 정적인 이미지를 벗어나 재미있었다. 각 상품의 가격과 해당 제품이 ELLE 매거진에 소개되었다면 그 잡지의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연결해둔 점도 눈에 띈다.

    재미있는 서비스, 하지만..
 

엘르 엣진은 분명 재미있는 서비스이다. 굳이 잡지를 사보지 않아도 되고 백화점에 나가지 않아도 트렌드를 파악하기에 좋고, 명품샵들을 돌아보는 느낌으로 다양한 물건을 둘러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ELLE가 이 서비스를 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공을 들였을지 놀라울 뿐.

하지만, 사이트가 플래시로 만들어져있고 기능이나 디자인면에서 화려하고 역동적인 것을 추구하다보니 너무 무거운 감이 있다. 사양이 떨어지는 컴퓨터라면 컨텐츠 하나 보기도 벅차다고 느낄만큼. 물론, 아직 오픈베타 기간이라 더 그럴 수도 있지만 브랜드엣진은 클릭해놓고도 한참동안 구경조차 할 수 없었다는...

잡지의 컨텐츠를 즐기고 싶다는 생각보다는 사람들이 만들어둔 컨텐츠를 구경하는 재미가 더 쏠쏠한 서비스, 엘르엣진이 앞으로 더 좋은 모습으로 모두에게 보여지기를 기대해 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