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 h i n k a b o u t/Web&Mobile

불쌍한 싸이월드, 아쉬운 SK컴즈

by Joa. 2009. 10. 9.
지난 9월 30일에 드디어 네이트와 싸이월드가 통합된 커넥트메인이 공개됐다.(@ 싸이월드·네이트, 시작 페이지 통합, 블로터닷넷 2009-09-30)

개인적으로 싸이월드에 대한 애착이 큰 편이다. 싸이월드 서비스에 반해서 서비스기획자라는 꿈을 꾸게 되었을 정도로. 그래서 그동안 싸이월드 서비스가 개편할 때마다 유심히 봐오곤 했었는데 솔직히 말하면 SK커뮤니케이션즈에 인수되면서부터 본질인 커뮤니티를 버리고 점점 포털을 향해 가지를 않나.. 이건 아닌데.. 하는 생각을 한 게 한 두번이 아니었다. 그런 일련의 작업 때문에 홈피나 클럽의 업그레이드는 등한시 되었고, 싸이월드의 인기가 하락세를 탄 것도 당연한 흐름 같이 보였다. 그럼에도 나는 여전히 미니홈피 활동은 활발하게 하는 편이고 싸이월드에 높은 지지를 보낸다. 하지만, 이번 통합메인을 보고 어찌나 씁쓸하던지 글을 쓰기에 늦은 감이 없잖아 있음에도 이렇게 글을 쓰게 됐다.

단지 메인 개편만 가지고 이야기 해보자.
지난번 네이트 개편 때와 비교해보면, 마이싸이월드 부분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네이트커넥트 영역이 좀 더 길어졌다.
컨텐츠 구성은 마이싸이월드를 좀더 깔끔하게 정리한 느낌이다.
네이트 커넥트 영역이 늘어나고 선물가게 및 싸이월드 컨텐츠(시선집중 2.0 등)를 보여주려다 보니 메인이 전체적으로 길어진 편인데 로그인하지 않았을 때를 기준으로 보면 종전과 크게 달라보이진 않는다.

즉, 메인만 가지고 보면 전체적인 디자인이나 구성은 통합 전이나 후나 비슷하다. 단지 상단 GNB에 억지스러울 정도로 싸이월드를 우겨넣은 것과 네이트 커넥트가 마이싸이월드 정보를 흡수한 것, 로그인영역을 네이트/ 싸이월드 두 가지 탭으로 구분한 것- 이 정도에서나 개편했다고 볼 수 있을까?

이 말을 바꾸어 말하면 싸이월드가 네이트에 흡수되어 사라진 것과 다르지 않다는 이야기가 된다.

솔직히 말하면 이번 개편은 내게 굉장히 실망스러운 결과였다. 주변 의견을 살펴보면 나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번 개편에 실망하고 있다. 싸이월드 유저 입장에서는 아닌 밤중의 홍두깨 같은 느낌?

사실 통합한다는 말을 들었을 때, 일단 걱정부터 들었다. 싸이월드 자체의 규모가 꽤 컸기 때문에(그건 또 SK컴즈의 내부전략에 의해 싸이월드 포털화를 추진했었기 때문이 아닌가!!) 네이트와 싸이월드 통합 작업은 결코 만만치 않다고 생각했었다. 사실 네이트에 싸이월드를 흡수시키는 거겠지, 라고 이런 결과를 예상 못한 바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이런 식으로 너무 예상 그대로 맞아떨어지게 될 줄은 몰랐다. 어렵겠거니 하면서도 좀 더 좋은 모습으로 보여지기를 바랐다.

SK컴즈가 엠파스를 네이트에 흡수시키고 끝내는 싸이월드까지 흡수시켰다. 그룹 차원에서 어쩔 수 없는 판단이었을지도 모른다고 이해는 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유리할 수도 있다. 다음을 제치고 2위 포털이 되기를 노려온 네이트에겐 싸이월드와의 합병은 득이 될지도 모른다. (일단 단기적인 관점으로는 분명 이득이겠지.)

하지만, SK커뮤니케이션즈는 서비스를 하는 회사다. 서비스를 함에 있어 회사의 전략방향은 매우 중요하지만, 유저의 입장도 그만큼 중요하다. 네이트 유저에게는 이 둘의 통합이 반길 일이었을지 몰라도 싸이월드에 애착이 있던 유저라면 어느 누가 이런 형태의 통합을 반겼겠냔 말이다.

1999년에 시작해 아무리 인기가 떨어졌다곤 하나 국내 SNS의 최고봉이라 일컬어지는 싸이월드 사이트 자체가 갑자기 사라지고 억지로 네이트에 우겨넣어진 듯한 지금의 이 모습. 주객전도라는 느낌이 드는 것은 단지 내가 싸이월드에 애착이 높았던 유저이기 때문일까.

급하게 준비한 것인지 현재 미니홈피를 제외한 클럽, 블로그, 선물가게 등의 메인은 여전히 예전의 싸이월드 페이지로 연결되지만 아마도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고 나면 전부 네이트 안에서 보여지게 되겠지. 왠지 작업이 덜 된 느낌이 들어야 할 클럽, 블로그 같은 지금의 페이지들이 오히려 난 반가운 마음마저 든다. 엠파스가 통합되었을 때도 자연어 검색 등으로 국내 인터넷 업계에 나름 한 획을 그은 서비스가 사라진다는데 아쉬움이 들었지만, 싸이월드는 아쉬움을 지나쳐 불쌍하다. 몇 백만도 아니고 천만 단위의 유저가 즐겼던 서비스가 이런 모습이 되었다는 것이 안타깝다.

지난 싸이월드 10주년 간담회에서 미니홈피, 클럽, 블로그의 앞으로의 전략방향에 대해 들으면서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엄청 기대하게 됐었다. 어쩌면 SK컴즈 입장에서는 이번 통합메인은 그 시작이었을지도 모르겠다. 제 2의 싸이월드 도약을 위한 터닝포인트이자 네이트가 승승장구하는 기폭제랄까? 모든 섹션들이 어떤 식으로든 변하고 나면 지금의 메인에 잘 녹여질지도 모르고, 지금의 통합메인도 꾸준히 개편하면서 좋은 모습으로 변해갈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지만, 그렇다면 이렇게 갑작스러운 통합이 아니라 좀 더 준비된 통합이었으면 좋았을 텐데.

뭐랄까. SK커뮤니케이션즈가 야심차게 선보이는 최근 행보에 대해 점점 더 비판적인 입장을 갖게 된다. 블독 서비스도 그리 좋은 평가를 받진 못하는 것 같고 네이버와 다음이 모바일 사업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며 발전해갈 때, 싸이월드는 싸이월드폰 출시라는 아쉬운 모습을 보이는 것도 그렇고(@모바일 포털 신 삼국지 연다, 디지털타임스 2009-10-08) 네이트커넥트의 한계라거나 이번 통합 메인의 불편함이라거나 여러가지 면이 그렇게 밖에 할 수 없었나,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싸이월드 때문이었는지 모르지만 사람냄새가 나는 포털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점점 정이 없어지는 듯.

아무쪼록 지금은 아쉬우나 앞으로의 싸이월드가 좀 더 좋은 모습으로 보여지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