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 h i n k a b o u t/Web&Mobile

웹전문가를 위한 5인5색 파워블로거 특강 후기

by Joa. 2009. 6. 17.

지난 주 금요일, SKT 본사에서 있었던 웹전문가를 위한 파워블로거 특강에 다녀왔습니다.
후기라고 하기엔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가장 재미있었고 여러모로 배울 점이 있었던 함영철(트람)님의 강의 자료를 소개할 겸 뒤늦은 포스팅을 합니다.

특강 제목처럼 5분의 파워블로거(혹은 업계전문가)분들이 각기 다른 5가지 주제로 강연을 하셨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저는 오후에 4번째로 진행된 트람님 강연이 가장 유익했는데,
이 부분은 제가 SNS에 관심이 많은 초보기획자여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

* 저비용·고효율 인터넷 마케팅 전략: 넷물고기 김수연님
원래 강연 마지막 순서였으나 가장 처음으로 진행하게 되었던 김수연님 강연에서는 광고, 마케팅, 홍보에 대한 사전적 의미부터 시작해서 마치 대학시절 수업이 떠올랐습니다.
이론적 내용부터 시작해서 직접적인 사례까지 들어(Q&A 때) 실무적인 이야기를 전달해주셨죠.
하지만 오신 분들이 실무진들이 많았을 텐데, 그런 면에서 보면 다 아는 이야기, 라는 반응이 있었을 것 같기도 합니다. 보다 실무에 바로 적용가능한 살아있는 이야기를 듣고 싶었는데, 그런 면에서 조금 아쉬웠구요.(보안이라던가 이런 부분은 사실 강연하기엔 조금 어려운 점이 없잖아 있겠지요.)
이제 막 마케터로 입문한- 혹은 입문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이었다면 도움이 많이 되었을 것 같네요.

* 검색 미디어 플랫폼 전략: 떡이떡이 서명덕님
<검색미디어, 그리드락 그리고 MSP(Multisided Platform) 전략>이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하셨는데요.
서명덕님이야 워낙 유명하시고 강연도 자주 다니시는 분이라 자료는 가장 방대했던 것 같습니다. 검색 관련 주제로 책도 곧 출간하신다고 하셨던 만큼요.
그런데 솔직히 이야기하면 원래 3~4시간 짜리 강연을 1시간으로 줄여선지 내용이 좀 듬성듬성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검색 미디어(구글, 야후, 네이버 등)에 대한 자세한 소개가 주로 이루어졌고 정말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플랫폼 전략 부분은 거의 설명 없이 넘어갔거든요.
물론, 검색 미디어의 발전사라던가 그런 내용이 플랫폼화 되어야한다, 그리고 그렇게 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뒷받침하기는 했지만 마찬가지로 강의 대부분을 차지한 이야기들은 모두 대충씩은 알고 있는 이야기들이었으니까요.
다음에 제대로 된 강의를 듣게 되면 이번에 아쉬웠던 부분이 해소될 것 같습니다.

* 웹 기획 실전 노하우: 부운 이운덕님
11번가 사업 전략 그룹장을 지내셨던 경험을 바탕으로 11번가를 기획했던 사례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솔직히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깔끔하고 예뻤던 파워포인트였다지요. (왠지 죄송하다는!)
11번가 기획단계에서 진행했던 HCI에 대해 설명해주시며 고객의 니즈를 읽어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말씀해주셨었는데, 이 부분은 깊이 공감했습니다. 고객의 눈으로 기획하는 게 가장 중요한 일일테니까요.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전략: 트람 함영철님
드디어! 제가 소개하고 싶었던 SNS 전략 가이드의 트람님 차례네요.
개인적으로 이번 특강을 가장 듣고 싶었던 것이 트람님 강의 때문이었는데요. 특강비용 때문에 엄두를 못냈습니다.
그런데 트람님의 트위팅을 보고 발 빠르게 댓글을 달아서 초대권을 받아 강연을 갈 수 있었지요 :-)
(정말 트위터의 힘을 새삼 느꼈습니다.)
어쨌든, 그렇게해서 표를 구하고 팀장님께 허락을 구해 회사를 빠지며 간 특강이었는데 트람님 강연 덕분에 회사분들에게도 좋은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었고 여러모로 참 좋았습니다.
사설은 여기까지 하고, 트람님은 현재 넥슨별이라는 SNS와 게임을 접목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계신데(올 하반기에 오픈할 예정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동안 일하시며 쌓은 노하우를 꼼꼼히 풀어내주셨습니다.
트람님 강연은 아래 공개해주신 자료를 보시면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View more Microsoft Word documents from zerofe.  
(코멘트 및 질문은 여기로☞ http://itagora.textcube.com/239)

한마디로 핵심을 짚어본다면, SNS는 나(유저 1인)를 위한 서비스여야 한다는 것이 되겠네요.
강연을 들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슬라이드를 보시고 아쉬움을 달래보세요.

* 직장인을 위한 시간 관리 십계명: 우주 김지현님
김지현님의 강연을 들으면서 생각한 것은 우주님은 정말 부지런하시구나,였습니다.
스마트폰과 아이팟터치를 이용해 시간관리를 정말 철저하게 하시더라구요. 물론 컴퓨터를 이용해서도 그렇구요.
10가지 방법을 제시해 주셨는데 일부를 소개하자면..
- To do list 관리 / - 아웃룩의 작업 관리 / - 폴더명, 파일명 관리 / - 캘린더 등을 통한 일정 관리 / - 메모 활용 등
뭐... 다들 알지만 사실 실천하기 힘든 문제들이죠.
처음에는 이런 것들을 하는데 오히려 시간이 더 많이 들겠다는 생각도 들었는데요. 이런 작업을 습관화해서 익숙해지고 나면 나중에 정말 일처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저도 조금씩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