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 h i n k a b o u t/Web&Mobile

앱스토어 중복 결제 환불받는 법(한국 앱스토어 이중결제)

by Joa. 2012. 7. 31.

앱스토어 중복결제


지난번에 리뷰를 올렸던 아이패드 드로잉앱 Paper by FiftyThree는 요즘에도 잘 사용하고 있다. 이 앱을 결제했던게 7월 초였는데 그 후로 우리팀원들 아이패드에도 내 계정으로 접속해 드로잉툴을 전부 받아주었다. 아이폰/아이패드 앱은 계정이 동일하면 다른 디바이스에서도 유료앱을 무료로 다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서로서로 훈훈한 나눔을 한 것.


그런데 지난 25일, 갑자기 앱스토어 6.99 승인문자가 또 왔다. 뭐지?! 난 어플을 다시 받지 않았는데! 하고 확인해 보니 정말 결제가 되었고 신용카드에서도 승인이 난 상태. 의심 가는 상황이라고는 23일, 다른 팀원의 아이패드에 앱을 한 번 더 받아주었던 것인데 그동안 다른 팀원들에게 받아주어도 결제된 적이 없어 뭔가 이상하다 싶었다.


결국 유료앱 환불에 도전.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았는데 모두 미국계정에 대한 환불 방법이었고, 오래된 후기들이라 그런지 지금 내가 이야기하는 환불 방법하고는 달랐다. 그래서 후기를 남기기로 했다 :) 비록 한국 앱스토어 환불 후기지만, 미국계정도 동일하긴 할듯.


 

 유료앱 구매 전 먼저 알아둘 사항들

 


1. 유료앱 구매시 $1.00 승인 문자는 실제로 결제되지 않는다


이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기는 하지만, 지금도 종종 각 앱들 리뷰에 보면 1달러가 빠져나갔으니 환불해달라는 글이 많다. 1달러는 실제로 카드에서 빠져나가는 것은 아니다. 단지 그 신용카드(체크카드)가 유효한지 테스트하기 위한 결제로, 수일내 바로 취소되기 때문에 카드대금으로 청구되지는 않는다. 다만 번거로운 점은 같은 앱을 또 받거나 혹은 한 번 승인문자를 받았었다 하더라도 계속 1달러 승인문자가 날아오더라.


2. 한 번 앱을 받으면 다른 디바이스에서 다시 받더라도 재결제되지 않는다


인앱의 경우, 한 번 받은 것을 다시 받았을 때 무료가 아니라는 글을 어디서 얼핏 보긴 했는데 Paper 역시 인앱 결제 방식이지만 환불된 걸로 보아 아닌듯 하다. 몇 개의 디바이스까지 가능한지는 모르겠으나 한 번 결제한 앱에 대해서는 다시 받아도 역시 무료다.


 

 앱스토어 환불 방법

 


나는 한국 계정에서 환불 받았고, 이미 결제한 앱의 중복결제(이중결제)에 대한 환불이었다. 이 경우 외에 환불 받을 수 있는 방법에는 한국 계정에서 결제했던 앱을 미국 계정으로 다시 받았다거나 앱을 받았는데 내 디바이스 버전에 맞지 않아 호환이 되지 않는다거나 혹은 실수로 잘못 구매했다거나 하는 사유로 환불이 가능하다. 하지만, 실수로 구매한 경우에는 환불이 안되거나 혹은 여러번 받았을 때, 불량 계정으로 패널티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럼 본격적으로 환불을 해보자!


1. 환불하고자 하는 앱에 대해서 '문제 신고'를 클릭한다.

- 앱을 결제하면 해당 계정의 이메일로 영수증이 날아온다. 거기서 '문제 신고' 클릭

- 아이튠즈 로그인 후 > 계정 > 구입 내역 > 문제가 된 앱 선택 > '문제 신고' 클릭



앱스토어 중복결제



2. 하단 '지원 문의'를 클릭한다.

기존에는 문제 신고를 클릭했을 때, 아이튠즈 내에서 환불 요청 메일을 보낼 수 있었던 것과 달리 이제는 웹페이지로 연결된다. 당황하지 말고 하단 지원 문의 메뉴에서 메일을 보내면 된다.


앱스토어 중복결제


3. 이메일 지원문의를 보낸다.

지원 문의 페이지에서 이메일로 보내기를 클릭하면 기본 양식이 나온다. 기존에는 영어로만 작성하여 애플 본사에 문의해야 했지만, 이제는 한국어로 써도 환불 된다! 앗싸!


환불 관련한 문의는 '송장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를 선택하면 되고 내용에는 왜 환불하고자 하는지 사유를 기입한다. 나는 2012년 7월 4일, Paper by FiftyThree, Essentials를 어떤 주문번호로 $6.99에 받았다. 그런데 2012년 7월 22일에 앱을 다시 받으니 어떤 주문번호로 결제가 중복되었다. 환불받고 싶다. 라고 썼었다.


앱스토어 중복결제


4. 접수 완료 안내 메일이 온 후에  처리가 완료되면 애플에서 72시간 이내 메일이 온다. 환불 끝!

내 경우에는 7월 30일에 접수하고 31일에 환불해주겠다는 메일을 받았다. 그리고 미국 날짜 기준이어서 그런지 30일에 환불액이 입금되었다고 써있었음. 그리고 승인취소 잘 될거라고 메일 오더니 31일 날짜로 환불 완료.


앱스토어 중복결제


처음 중복 결제 사실을 알았을 때, 어떻게 환불해야하나 난감했는데 생각보다 빠르고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었다. 혹시나 나처럼 중복결제되신 분들이 있다면 걱정말고 환불 요청 하시길.

그리고 앱 환불은 애플에서 해주는 거지 게임 개발사에서 해주는게 아니니 리뷰에 환불해 주세요 라고 남기지 말았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