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o p y r i g h t ⓒ J o a/이런저런 리뷰

[뮤지컬] 감동과 유쾌함이 반반 섞인 <오! 당신이 잠든 사이>

by Joa. 2010. 5. 5.

<김종욱 찾기>로 호흡을 맞춘 장유정 작가와 김혜성 작곡가 콤비가 만나 만들어 낸 또하나의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이하 오! 당신)>를 보고 왔어요. <김종욱 찾기>를 재미있게 본 터라 이 뮤지컬은 어떨지 궁금했는데 사실 이 뮤지컬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한 번도 없어서 잘 몰랐더랬죠. 그래서 솔직히 <김종욱 찾기> 때에 비해 별로 기대 없이 공연을 보러 갔습니다. 그리고 공연은? 기대 이상!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계속 하기로 하고-

이 뮤지컬도 대학로 예술마당에서 하고 있어요. 오! 당신은 병원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서 곳곳이 병원으로 꾸며져있더라고요. : ) 여자화장실은 산부인과, 남자화장실은 비뇨기과! 이런 센스에 한번 웃어주시고-! (사진은 게으른 저 덕분에 없습니다 ㅜㅜ)
참, 김종욱 찾기는 공항으로 꾸며져있답니다. 극중 여주인공이 인도여행에서 김종욱을 만나서 그런가봐요- ㅎㅎ
일단 눈에 띄었던 것은 김종욱보다 화려해진 세트였어요. 크리스마스 이브를 배경으로 하는 뮤지컬이라서 시작할 때, 반짝반짝 크리스마스 트리가 나와요. 창문 배경으로 : ) 날이 따뜻한 5월에 보는 크리스마스 트리! 그래도 역시 좋더라고요. 왠지 크리스마스 하면 뭔가 좋은 일이 있을 것 같은 기분. 이 뮤지컬도 그런 기분으로 시작했지요.


오! 당신은 구성이 독특하다고 해야할까요? 미스터리 추리극을 보는 것 같아요. 사건이 일어나고 그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주는데 그렇다고 긴장감 있는 그런 추리극을 생각하시면 안되고요. 구성은 추리극인데 진행되는 이야기는 잔잔하고 따뜻해요. 이런 방식이라서 새롭게 느껴지더라고요. 좀 더 극에 몰입할 수 있게 만들고요. 그냥 스토리만 따라가는게 아니라 '왜?' 라는 물음을 던져주니까요.

스토리를 간단히 소개하면, 카톨릭 재단의 무료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다리를 못쓰는 환자 최병호가 어느날 갑자기 사라지고 신부 베드로가 최병호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한다는 이야기에요. 척추마비로 반신불수가 된 최병호가 눈이 많이 내려 고립된거나 마찬가지인 병원에서 갑자기 사라졌다? 뭔가 으스스한 느낌이 드는 소재죠? 과연 최병호가 어떻게 된 것인지 관객과 함께 찾아내게 되는 거죠.

그 과정을 찾아가기 위해 신부님은 같은 병실에 있던 알콜중독환자 정숙자와 치매환자 이길례, 담당의사 닥터 리, 봉사자 김정연 등에게 최병호에 대해 묻는데 그들은 모르쇠로 일관하며 자기 과거사를 늘어놓죠. 그들이 어떻게 해서 축복받으며 즐겨야할 크리스마스에 찾아오는 이 없는 병원에 오게 되었는지를 보여주고 그들의 상처를 보듬어주는 그런 이야기들이 계속 되요. 그리고 극 마지막에는 최병호가 어떻게 되었는지도 물론 알려주고요 : )

이런 과정을 따라가다보면 한편 마음이 뭉클해지기도 하고 뭔가 치유받는 느낌도 들고 그렇더라고요. 극중 대사에서 가장 와닿았던 부분은 "상처는 깊이만 있지 크기가 없어서 누구의 것이 더 큰지 알 수 없다"라는 거였어요. 누구나 다들 조금씩 상처는 갖고 살잖아요. 그것을 따뜻하게 어루만져주는 뮤지컬이었어요.

그리고 또 오! 당신만의 특별한 점은 장면 전환이 자연스러우면서 독특한데요. 다른 뮤지컬들은 암전되고 세트가 바뀌는 형식이 많은데 여기서는 배우 중 하나가 자연스러운 흐름 속에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노래를 부르면 세트가 암전되어 거기서 다른 세트로 바꾸는 형태에요. 그래서 흐름이 끊기지 않고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서 좋더라고요. 조금 번잡스럽다는 느낌은 있었지만.
 
최근에 본 뮤지컬이고 두 콤비의 전작이라 자꾸 <김종욱 찾기>랑 비교하게 되는데 김종욱에 비하면 배우도 훨씬 많고 노래나 춤도 훨씬 역동적이에요. 노래실력도 이 쪽이 훨씬 좋았고요. 엄마랑 보려면 이 쪽이 더 나았을 듯. 김종욱에서도 멀티맨이 관객에게 어떤 액션을 취하며 하나되는 느낌을 주긴 했지만, 오! 당신은 배우들이 옷을 갈아입거나 하는 동안 다른 배우가 관객에게 장미꽃이나 편지를 전달하는 등 극과 잘 어우러진 작은 이벤트들을 숨겨놓아 좋았습니다.

과연 최병호씨는 어디로 사라진 걸까요? 그 비밀을 알고싶으시다면, 그리고 크리스마스의 기적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예매해보세요! (▶인터파크 예매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