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 o n V o y a g e/ing..: 제주+국내

[제주] 제주사람이 추천한 제주 제대로 즐기는 법, 금능석물원

by Joa. 2010. 1. 20.
원래 제주 여행 둘째날의 계획은 우도를 가는 거였는데, 제주 지리를 전혀 모르고 펜션을 선택하다 보니 우리가 선택한 펜션과 우도는 (거의) 극과 극의 위치였다. 우도 가는 배를 타려면 성산항까지 가야하는데 펜션에서 택시를 타고 가면 사오만원은 나오는 거리란다. 오히려 렌트비가 싸게 나올 판인데 운전이 미숙해서(당시 나는 면허도 없었고) 렌트는 꿈도 못 꾸겠고 다른 곳을 어디를 갈까 하다 관리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협재해수욕장 이야기를 보고 협재로 고고싱!

협재해수욕장으로 가달라고 말씀 드리고 택시 뒷좌석에 앉아 제주도 지도 하나 챙겨왔더라면 이야기를 나누는데, 택시아저씨께서 부시럭부시럭 대시더니 제주도 지도를 건네 주셨다. 그러면서 오늘 일정은 어떻게 되냐부터 시작해서 여러 가지 물어보시는데 마땅히 일정이 없던 우리는 그저 잘 모르겠다는 대답 뿐. 그러자 아저씨가 협재해수욕장 근처의 가볼만한 관광지를 설명해주셨다.


제주사람이 추천하는 추천 여행 코스: 금능 석물원 - 협재 해수욕장 - 한림공원
※ 참고사항: 우리와 같이 펜션 위치가 하귀-애월에 있고 아침 일찍 서두르지 않은 여행자일 경우, 혹은 협재해수욕장을 코스에 넣은 여행자일 경우 이 코스를 추천합니다! (우도, 중문 등을 방문할 경우는 위치상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저씨의 추천을 받아 첫번째 관광지가 된 금능석물원. 제주도 하면 현무암과 돌하르방을 떠올릴 텐데, 이 곳은 다양한 돌 조각품이 전시된 공원이다. 장공익 명장의 손끝에서 탄생된 여러 작품이 있는데, 돌하르방을 포함해서 불교색이 묻어나는 불상들, 제주의 모습을 그려낸 작품 등 자유로움이 느껴지는 돌 조각상이 많다.


약 만여평의 부지를 가진 공원이라 제법 큰 규모인데 전부 한 사람이 만든 조각상이란다. 수십년동안 얼마나 큰 애정을 갖고 만들었을지. 사진처럼 제주의 마을을 그린 조각도 있고, 미로 조각도 있고, 나름대로 여러 테마를 가지고 공원이 꾸며져 있으나 전혀 인공적인 느낌이 없어 좋았다.


그냥 툭툭 떨궈놓은 듯 자유롭게 조각상들이 있다 보니(그렇다고 정말 아무렇게나 세워진 것들은 아니지만) 로얄보타닉가든이나 다음에 포스팅할 한림공원처럼 손이 많이 간, 잘 꾸며진 공원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대체 이게 뭔가?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겠다. 나 역시도 그런 쪽에 익숙했던지 어디로 가야할지 표지판 조차 제대로 세워지지 않은 금능석물원이 왠지 불편했었다. 하지만, 조각만큼은 정말 대단하다 소리가 나왔다는. 규모라거나 그 조각상이 가진 유머러스함 등이.


이 조각상은 유머러스함을 제대로 표현해준 작품으로 스폰지에도 나왔단다. 똥 누는 여인 조각상이라고 했던가.. 우스꽝스러운 이름도 이름이지만 아줌마의 표정, 그 똥을 받아먹으려는 듯한 돼지(제주 흑돼지와 똥돼지가 떠오르고~) 조각상을 보니 절로 터지는 웃음.


제주에 왔으니 돌하르방과 기념사진도 찍어주는 센스도 발휘해주시고! 구월이었는데도 날은 조금 더운 편이었고 사람은 우리 둘이 전부였던 소박한 코스였다.


참고로 금능석물원 안에는 변변한 매점도 없고, 우리가 갔을 땐 비수기라 그랬는지 그나마 있는 허름한 매점도 문을 닫았다. 하지만, 석물원을 나오면 밖에 붉은못허브팜이 있는데 빅버거로 유명한 제주 맛집이다. 우리는 아직 배가 고프지 않아서 빅버거는 다른 곳에서 먹기로 하고(펜션 근처에 체인점이 하나 더 있어서) 딸기쉐이크를 시켰는데 이거 정말 맛있었다! 생딸기를 갈아넣으셨는지 맛이 제대로~ 사각사각한 맛도 있고 : ) 게다가 가격도 싸고!(한 잔에 4,000원)


금능석물원은 조각이나 조용한 분위기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좋을테고, 화려한 볼거리를 원한다면 실망할 수도 있는 코스지만- 여기만큼 제주를 잘 표현하는 곳도 없지 싶다. 제주의 마을, 제주의 돌, 제주의 분위기가 제대로 느껴졌던 금능석물원. 우리는 조금 실망해서 괜히 왔다는 생각도 없잖아 가졌었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제주토박이인 택시기사님이 추천해 준 이유를 알 것도 같다.

※ 금능석물원 관련 정보
- 입장료: 성인 2,000원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금능리 1282-4번지
- 연락처: 064-796-3360
- 주변관광지: 한림공원, 협재해수욕장, 비양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