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 h i n k a b o u t/Marketing

마케팅/기획관련 도서정리

by Joa. 2008. 5. 21.

<마케팅>

  1. 마케팅 불변의 법칙 - 알리스,잭트라우트 | 십일월출판사

    • 선도자의 법칙을 포함한 22가지 마케팅 기본 법칙을 설명한 책.
    • 인식의 법칙(마케팅은 제품이 아닌 인식의 싸움!), 집중의 법칙(잠재 고객의 기억 속에 한 단어를 심어주는 것) -> 포지셔닝과도 연결

  2. 마케팅 전쟁 - 알리스,잭트라우트 | 비즈니스북스

    • 마케팅의 가장 훌륭한 저서는 <전쟁론>
    • 마케팅을 잘하기 위한 방법은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뿐 아니라 경쟁업체를 목표로 그들과의 대결에서 자신의 영역은 지키고 경쟁사를 공격하는 법을 아는 것!
  3. 포지셔닝 - 알리스,잭트라우트 | 을유문화사

    •  포지셔닝이란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상품의 위치를 잡아주는 것

  4. 마케팅 바이블 - 켈로그 경영대학원 교수진 | 세종연구원

    • 광고, 영업활동, 고객관리, 포지셔닝 전략, 유통 등 수많은 마케팅의 세부 분야를 포괄하는 저서
    • 전략/ 정보수집/ 실행에 관한 현실적인 사례가 곁들여진 책 (다소 논문같고 어려움)

  5. 보랏빛 소가 온다1,2 - 세스 고딘 | 재인

    • 평범한 제품을 만들고 수많은 돈을 광고에 투입하기 보다는, 차라리 사람들의 관심과 눈을 끌만한 리마커블한 제품을 만들어라
    •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은 아무도 위하지 않는 것'
    • 리마커블 : 얘기할 만한 가치가 있다.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고, 예외적이고, 새롭고, 흥미진진하다.


<브랜드>

  1.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 데이비드 아커 | 비즈니스북스

    •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의 머리 속에 심기 위해서는 마케팅 활동의 보조 수단이 아니라 기업 경영 활동의 핵심 부문으로서 독자적인 브랜드 경영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 브랜드의 전략적 출시에서부터 관리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브랜드 경영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룸
    •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중요성: 브랜드와 관련된 일련의 연상
  2. 러브마크 lovemarks (브랜드의 미래) - 케빈 로버츠 | 서돌

    •  사랑받는 기업만이 성장할 수 있다. 사랑이 없다면, 제아무리 최고의 기업이라도 붕괴될 수 있다.
    • '브랜드'는 상품의 의미를 넘어서 소비자의 마음을 잡을 수 있는 영역으로 이미지를 만들어가야 한다.
    • 이성과 감성의 근본적인 차이는 이성은 결론을 낳는 데 반해 감성은 행동을 낳는다는 점이다
    • 러브마크는 사람들이 사랑하고 맹렬하게 지키려하는 카리스마를 가진 브랜드다. ( 구글, 디즈니, 바디샵, 코카콜라, 할리 데이비슨, 애플 등)

  3. (글로벌 브랜드를 꿈꾸는) 한국 최고의 브랜드 - 김승범 | 흐름출판

    • '한국의 장수브랜드' 시리즈 재구성 - 30년 이상 생존해온 한국의 28개 롱런 브랜드의 장수 노하우
    • 국민의 스낵이라 불리는 새우깡, 한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쏘나타, 세계에서 더 잘 팔리는 초코파이 등
    • 28개 브랜드의 성공요인을 외길전략, 명품전략, 일관전략, 대표전략, 진화전략, 신뢰전략으로 유형화해 제시
    • 브랜드 범람 시대, 롱런 브랜드 전략으로 승부하라/ 한국 브랜드에서 세계 브랜드로 가는 길
    • 새우깡 - 오랜 사랑의 비결은 꾸준한 자기 혁신(진화)/ 제비표페인트 - 이름은 친근하게, 개발은 치열하게


<광고>

  1.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 조지 펠튼 | 책과길

    • 주로 전략 위주의 책이 많은 반면, 전략+제작기법 모두를 다룬 책
    • 전략(광고 속에 담김 판매 아이디어가 궁극적으로 그 광고의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
    • 제작(헤드라인,비주얼, 바디카피, 그래픽 디자인 등 인쇄광고의 기본 요소에서부터 다양한 매체 및 광고의 양식에 일기까지 모든 도구 분석)
    • 실행(크리에이티브의 몇 가지 기본 원리/ 사례)- 창조적 광고의 제작/ 사실의 힘/ 증언식 광고 : 유명인의 힘/ 비교·전과 후·기타 이중성

<웹 기획>

10. 웹 기획&웹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 오종혁 | 영진닷컴

  • 웹 기획의 전반적 과정에 대해 다룬 책으로 실무에 적용가능한 예제로 설명
  • 웹기획 과정- 1. 아이디어의 사업성을 평가하고, 2.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구체화하고, 3. 일련의 웹사이트 기획을 제작진과 공유할 수 있는 틀로 묶어내고, 4. 전체 웹사이트 제작과정을 총괄하고, 5. 사이트가 오픈된 후 일관성있는 운영 마켓팅 기획을 하는 과정

11. (웹 2.0시대) 생각하는 웹 기획자가 세상을 바꾼다 - 이정기 | 비비컴

  • 웹기획이 무엇인지, 웹기획자는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
  • 웹트렌드에 대해서도 짚어 줌

12. 성공적인 웹 사이트를 위한 웹 네비게이션 - Jennifer Fleming | 한빛미디어

  • 사용자 중심의 네비게이션, UI에 대한 전반적 이해

13. 기분 좋게 속여라! 성공 웹카피 전략 - 윤주협 | 제우미디어

  • 재치있는 웹 카피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
  • 유저 입장에서 쓰는 카피/ 4.5법칙(4~5 글자 단위로 띄어쓰기 할 것/ 4~5줄 단위로 여백을 한 줄씩 넣을 것./ 4*5=20, 20글자 단위로 줄을 바꿀 것. )

14. 정신병원에서 뛰쳐나온 디자인 - 앨런 쿠퍼 | 안그라픽스

  • 현재의 개발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인터랙션 디자인의 중요성을 설명
  • 용어나 내용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 있음


<일반>

15. 블루오션전략 - 김위찬 | 교보문고

  •  '레드 오션(Red Ocean, 붉은 바다)': 산업간 경계가 분명하고, 제한적이다. 경쟁을 목표로 하며, 존재하는 소비자와 현존하는 수요에 초점을 맞춘다
  •  블루오션: 경쟁없는 시장공간을 창조한다.  비고객에게 초점을 맞추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거나 포착한다.
  • 창출법: 전략캔버스 작성을 통해 현재 상황을 냉철히 분석, ERRC(제거, 감소, 증가, 창조) 툴을 사용해 미래의 전략 프레임워크를 작성하는 것
  • 전략 수립에서 실행과 평가까지 전반적 과정을 예시와 함께 분석

16. 설득의 심리학 - 로버트 치알디니 | 21세기 북스

  •  설득을 당하거나 설득을 하는데 6가지 법칙이 적용된다: 상호성의 법칙, 일관성, 사회적 증거, 호감, 권위, 희귀성의 법칙

17. 로지컬 씽킹 - 테루야 하나코 외 | 일빛출판사

  •  남다른 창의적 사고법을 배울 수 있었으나 조금 어려웠다.
  • '로지컬 커뮤니케이션'이란 '논리적인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상대방을 설득하고, 자신이 생각한 반응을 상대방으로부터 끌어내는 것
  • 두괄식/ 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원칙: 근거자료에 중복 없고 누락이 없는 상태

18. 마이크로트렌드 - 펜, 마크 | 해냄

  •   ‘작은 것’을 볼 줄 알아야 ‘큰 것’을 얻는다!
  •  개인의 작은 트렌드가, 틈새그룹의 열성적인 취향이 비즈니스와 경제, 사회를 변화시킨다
  • DIY 닥터족: 내 몸은 내가 진단하고 내가 처방한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물론 인터넷이 있어서 가능한 트렌드. '메이드 바이 미'(made by me)의 열풍이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다.